업데이트 ‧ 이벤트 공세로 ‘집콕족’ 유혹 … 바다 ‧ 수영복 등 여름 소재 콘텐츠 발표

'던전앤파이터'
'던전앤파이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는 생활이 길어지고 있다. 각계각층에서 어려움을 겪는 한편 비대면 환경에서의 대응 방법을 모색하는 변화의 시기를 살아가게 됐다.

정해진 하루의 일과뿐만 아니라 여가활동 및 문화생활도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됐다. 이번 여름 휴가철 역시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사람들이 밀집된 장소를 피하게 되면서 전통적인 피서나 휴가여행 모습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이처럼 집을 떠나지 않고 휴가를 보내게 되면서 게임에 관심을 갖는 이들 역시 늘어날 전망이다. 이미 언택트 시대 게임의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게임업체들도 이 같은 여름 시즌을 노린 공세를 펼치고 있어 호응이 예상된다.

올해는 예년보다 여름휴가를 떠나는 인구가 줄어들 것이란 조사결과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우려 때문이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함께 직장인 2056명을 대상으로 올해 여름휴가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년 대비 16.5%p 감소한 53.2%가 휴가를 다녀올 계획이라고 답했다.

게임업계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이 같은 경향이 더욱 극명하게 나타나기도 했다. 게임잡이 게임업계 직장인 43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휴가를 가겠다’고 답변한 비중은 15.8%에 불과했다.

‘휴가를 가지 않겠다’는 답변이 52.5%로 가장 높았다. 나머지 32%는 미정이라고 밝혔다는 점에서 실제 이 같은 격차는 더욱 벌어질 가능성도 크다는 평이다.

휴가를 가지 않는 사람들 중 67.5%는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몰라 가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때문에 실제 올해 여름 휴가를 떠나는 이들은 더욱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리니지2M'
'리니지2M'

게임업체들은 매년 여름방학을 비롯, 여름 시즌을 노린 업데이트 및 이벤트를 대대적으로 선보여왔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장기간 연기되는 것을 비롯,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 진행하는 등 이전까지와는 다른 학기 일정을 보내게 됐다. 또 이 같은 여파로 여름방학이 단축되면서 그 의미가 다소 퇴색되기도 했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업체의 여름 맞이 공세 열기는 예년 못지않게 뜨거운 편이다. 늘어난 집콕 생활 인구를 겨냥하며 유저 몰이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2M’에서 ‘쿨한 여름 나기 시원한 여름 바캉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황금 수박을 깨고 보상을 획득하는 ‘과수원 여름 바캉스’를 선보였으며 매일 접속 보상으로 수박 씨 및 얼음 큐브를 받아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몬스터를 처치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특명! 무더위 소탕 작전’ 이벤트도 진행한다.

‘리니지M’에서는 여름 시즌을 내세우진 않고 있지만 앞서 예고한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공개하며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는 중이다. 특히 3주년을 기념한 새 클래스 ‘광전사’ 및 마스터 서버 콘텐츠를 선보여 이목을 끌고 있다.

넥슨은 여름 시즌을 겨냥한 업데이트 및 이벤트 총공세를 펼치는 모습이다. 이미 6월부터 여름 맞이 유저 몰이에 시동을 걸며 이를 이어가는 중이다.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에서는 매일 접속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한여름의 출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마비노기’에서는 ‘2020 섬머 프리시즌 챌린지’를 통해 매일 무료 환생 및 수리비 100% 무료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중이다.

‘던전앤파이터’에서는 15주년 기념과 맞물려 ‘썸머 페스티벌’을 내세우고 있다. 매주 적정 레벨 던전 3회를 완료하면 시간의 인도석 및 에픽 초월의 돌 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클로저스’에서는 여름 수영복 코스튬을 공개하고 테마송 'We Summer'의 뮤직비디오를 선보였다. 또 ▲던전 완료 횟수에 따라 아이템을 지급하는 ‘겜캉스 1차 버닝’ ▲여름을 즐기는 클로저 주제의 ‘팬아트 공모전’ ▲쿠션, 알람시계, 족자봉 등의 상품에 응모하는 ‘굿즈 페스티벌’ ▲여름 이벤트 던전 ‘번아웃 파라다이스’ ▲누적 구매 금액에 따라 비주얼 북을 증정하는 ‘티끌모아 꿀템’ 등 여름을 내세운 이벤트를 다수 진행하고 있다. 

넷마블은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에서 여름맞이 대축제를 진행한다. 이벤트 던전 ‘푸른 파도 해변’을 기간 한정으로 오픈하고 수영복 ‘의상 도안:[여름 바다]’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페이트 그랜드 오더’에서도 ‘여름맞이 캠페인’을 개최한다. 메모리얼 퀘스트를 완료하면 ‘영령여장’과 교환 가능한 티켓을 지급하며 9일 연속 접속 보너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카카오게임즈는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에서 여름 맞이 공세를 펼친다. 한정판 캐릭터 ‘스즈나(여름)’을 공개했으며 남국의 섬에서 벌어지는 바캉스 이야기를 담은 ‘스즈나 레인보우 스테이지’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한정 배포 캐릭터 ‘이오(여름)’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접속한 유저를 대상으로 더위 나기 응원용 보상 1500쥬얼을 지급한다.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서비스하는 ‘에픽세븐’에서도 한정 캐릭터 ‘바캉스 유피네’가 공개됐다. 앞서 선보인 여름 특별 서브 스토리 ‘푸른 성십자회와 이상한 섬’을 통해 휴가지를 배경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에서 썸머 시즌을 선보이고 다양한 도전 과제를 통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플레이스테이션(PS)4 버전에서는 패키지 및 펄상자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썸머 세일’ 이벤트를 진행한다.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에서 경험치 획득 증가 혜택을 제공하는 '썸머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에피소드 17을 완료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네오위즈는 ‘브라운더스트’와 '디제이맥스' 시리즈 간의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였다.  ‘I want You’의 리믹스 버전인 ‘I want You ~반짝★반짝 Sunshine~’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디제이맥스'에 공개했다. 해당 뮤직비디오에는 레피테아, 안젤리카 등 '브라운더스트' 캐릭터들과 원곡의 주인공 ‘스이’가 함께 등장한다. 노래는 싱어송라이터이자 유튜버로 활동하는 파인(FiNE)이 참여했다.

'브라운더스트'에는 여름 시즌 맞이 ‘서머 아일랜드’ 업데이트를 통해 특별 한정 던전을 공개했다. 해당 던전에서는 리듬게임 ‘디제이맥스’ 시리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선보이는 용병 ‘스이’와 그의 조력 ‘아쿠아’를 획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여름휴가를 떠나는 설정의 ‘달비’ 코스튬 및 전설 용병 ‘마모니르’가 비치 발리볼 대회에 출전한다는 설정으로 제작된 코스튬이 공개됐다.

게임빌은 ‘피싱마스터’에 여름 시즌 특별 어종 ‘물뿜는 고래’와 ‘물뿜는 해적고래’를 선보였다. 컴투스는 ‘워너비 챌린지’에 서핑, 황금빛 해변 등 여름 콘셉트의 카드를 추가했다.

베스파는 ‘킹스레이드’에서 ‘개장! 오르벨 워터파크!’ 던전을 오픈했다. 닉스, 테일리, 메디아나, 제라 등 영웅 8개 수영복 코스튬과 여름 시즈널 액세서리 5개도 추가했다. 또 상어들이 공격한다는 설정의 '썸머 레이드 샤크메이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수의 업체들이 여름을 주제로 유저 몰이에 나서고 있다. 한여름의 휴가철을 맞아 이 같은 업체들의 유치 경쟁 역시 점차 고조될 전망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