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공식적인 선거 운동 기간이 시작됐다. 이에 따라 각 정당 후보들의 움직임 역시 빨라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반도체 못지 않게 핫한 아이템인 게임과 게임산업에 대한 후보들의 공약이 줄을 잇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부산광역시의 주요 공약 중 하나로 e스포츠 성지 부산 육성을 위해 e스포츠진흥재단을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부산 사하구을에 출마하는 이 재성 후보( 전 엔씨소프트 전무)는 부산 다대동 e스포츠 테마 시티 조성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민홍철 경남 김해시갑 후보는 e스포츠 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지역 대학과 연계한 e스포츠 체육관 건립 추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경기도 9대 공약을 발표했는데, 경기 e스포츠 전용경기장 리모델링 및 프로·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겠다고 선언했다.

국민의힘도 게임 관련 공약을 핵심 사안으로 발표하고 있다. 국힘은 이를 위해 사용자(게이머·팬)의 친화적 게임 및 e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국힘은 또  ▲불법 게임 핵 없는 공정한 게임 환경 구축 ▲게임 · e스포츠 제도권에 대한  교육 강화 및 전문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이 수정 수원정 후보는 e스포츠센터를 신설하고 관련 커리큘럼을 다루는 특성화된 교육기관을 만들겠다고 공약했고 이 종배 충주시 후보는  e스포츠센터 설립 계획을 , 한 무경 평택시갑 후보는 글로벌 게임도시 조성 계획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선거철을 맞아 각 정당들이 앞다퉈 게임관련 공약을 내세우는 일이 그다지 나쁘게 다가오지 않는 것은 그동안 게임에 대한 정치인들의 관심이  거의 전무했을 뿐 아니라 무신경할 정도로 차가웠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게임계의 심사가 심드렁한 이유는 왜 꼭 선거철에만 이처럼 애정 공세를 펼치냐는 것이다.

특히 유권자들의 눈에 띄는 e스포츠 분야 등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못마땅하다고 게임계는 지적하고 있다. e스포츠를 제대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내야 하는 데, 이같은 공급 체계에 대한 지원 방안 및  육성책은 전무하다는 것이다.  예컨대 산은 내다보지 않고 나무만 쳐다보고 있는 것이라는 뜻이다.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의 지분이 중국 굴지의 게임업체들에 속속 넘어가고 있다. 이렇게 방치하다가는 한국 게임산업이 중국 기업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e스포츠 육성이란 다소 거리가 있는 공약만 남발하고 있다면 과연 그 공약을 믿을 유권자들이 얼마나 되겠냐는 것이다.  반도체 자동차 품목 등을 수출효자 산업으로 추켜 세우면서 게임에 대해서는 각종 규제를 남발하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공약이 나와야 제대로된 공약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는지. 

젊은 유권자층의 표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산업을 보호 육성하겠다는 공약이 동시에 나와야 균형있는 정책 공약이라고 생각한다. 선거철에만 반짝 빛을 보는 정책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방안이 정치권에서 적극적으로 논의됐으면 한다. 작금의 대한민국 게임산업은 그렇게 한가한 처지에 있지 않다. 정치권이 이 점을 자주 놓치고 있는 듯 해 안타깝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