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홀딩스(대표 이용국)는 자회사 컴투스플랫폼이 ‘하이브 플랫폼’을 PaaS(Platform as a Service) 형태로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PaaS는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이라는 뜻으로, 개발자 친화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모델이다. ‘하이브 플랫폼 사이트’를 활용하면 게임 개발자 누구나 간단한 회원 가입만으로도 게임 전문 플랫폼 ‘하이브’를 사용할 수 있다. 

또 하이브 이용업체들의 사례를 비롯해 요금 정책 및 ‘크로스플레이’ ‘애드킷’ ‘콘솔’ 등 핵심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내용도 확인 가능하다.

하이브는 게임 개발부터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은 플랫폼이다. 인증, 결제, 프로모션, 고객지원, 분석 등 게임 콘텐츠 외 분야를 단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제공해 게임 개발사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한다. 

특히 애널리틱스 기능은 각 게임별 지역별, 국가별, 아이템별 매출 등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사업 전략 수립을 돕는다. 

하이브는 컴투스 그룹 전용 플랫폼이었으나 지난해 6월부터 외부에 개방했다. 이후 10여개의 게임 회사들과 계약을 맺고 MMORPG ‘에곤: 인페르나 밸룸’, ‘드래곤빌리지 아레나’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컴투스플랫폼은 이번 하이브 업그레이드를 통해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게이밍 플랫폼 시장을 겨냥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글로벌 PaaS 산업에서 의미있는 사업 성과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정태유 기자 jungtu@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