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지적•유저 민심에 촉각 … 유저들과의 소통 강화로 2030 표심 잡기 나서

20대 대통령 선거까지 약 80여일 남은 가운데 대선후보들이 게임 유저 챙기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게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가운데 20~30대 젊은 유저들의 표심 챙기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확률형 아이템의 투명한 정보공개로 유저의 권익을 보장하겠다는 공약을 밝혔다. 이와 함께 과도한 구매 비용을 유도해 사행성을 부추기는 컴플리트 가챠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겠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현재 국내 다수의 유저들이 지나친 확률형 아이템 사업모델에 불만들 갖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반영한 공약을 발표한 것. 이에 앞서 지난 12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에 “외면받아온 게임 유저들의 권익 보호에 적극 나서겠습니다”라는 글을 게재하며 유저와 후보가 직접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역시 유저들의 불만이 큰 확률형 아이템 문제를 강하게 지적하며 유저 민심 챙기기에 나서고 있다. 전날 안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이템 뽑기라 불리는 게임 수익모델의 확률이 공개되지 않아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상적 사업이라 볼 수 없다며 정보공개 및 환불과 보상, 미성년자 결제에 사업체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및 국민의힘에서는 아직 직접적으로 게임관련 공약 등을 발표하고 있진 않지만 게임 유저 민심은 신경쓰는 모습이다. 앞서 이용 의원(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게임산업진흥법 전부 개정안’이 수일 만에 철회된 것. 해당 법안은 게임업체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법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에 대해 유저들의 불만이 커지자 법안이 철회된 것.

또한 대선후보 캠프에 신의진 전 새누리당 의원을 캠프 총괄특보단으로 임명한 후 게임중독 재추진이 아니라고 빠르게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신 전 의원은 국회의원 당시 게임을 마약, 알코올, 도박과 함께 4대 중독으로 분류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같은 당 하태경 의원 시대착오적인 시도(게임중독 법적 규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캠프 인선과 관련해 유저들의 이목을 신경 쓴 것이다.

대선 후보 경선 당시에도 각 후보들이 유저 챙기기에 적극 나서며 e스포츠 경기장을 방문하거나, 온라인 게임 셧다운제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향후 대선이 다가올수록 후보들의 게임유저 챙기기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각 후보들이 20~30대 젊은 유권자 표심을 잡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평가했다. 게임은 이미 국민의 70% 이상이 즐기는 대중적 취미이며 특히 젊은 세대의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게임과 관련해 적극적인 유저 소통을 펼치며 젊은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한편 접점을 늘릴 수 있다는 것.

[더게임스데일리 강인석 기자 kang12@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