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협회, 강령 개정안 내달 1일 시행 … 주요업체들 선제적 순차 적용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업계의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 시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앞서 유저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것과 맞물려 법적 규제에 대한 목소리까지 제기된 가운데 이번 개정안을 통해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게임산업협회(회장 강신철)는 내달 1일부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을 적용한다. 기존 유료 아이템뿐만 아니라 무료와 유료가 결합된 형태 등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다.

올해 게임업계에서는 주요 게임업체들의 작품들에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며 간담회가 잇따라 개최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업체와 유저 간 신뢰가 떨어지게 됐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 같은 배경에서 이번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업계가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일각에선 그간 불만이 누적되면서 자율규제 자체에 대한 불신이 커졌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주요 게임업체들은 이 같은 강령 개정안 시행을 준비해왔으며 차질 없이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미 순차적으로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확대 공개하며 선제 대응해 오기도 했다는 것.

엔씨소프트는 지난 5월 협회의 개정안 발표 직후 이를 모든 게임에 순차적으로 선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 외 업체들도 선제적으로 강령 개정안에 맞춰 확률 공개 범위를 확대해왔다.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경우 자체적인 확률 검증 시스템까지 도입해 일정 기간 마다 공지하는 중이다. 논란이 됐던 잠재능력 및 어빌리티 재설정 확률 등에 대한 설정값과 실제 결과에 대한 검증 수치를 발표하고 있다.

넷마블은 ‘제2의나라: 크로스월드’의 경우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사용 시 바로 구성품 및 개별 확률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보다 투명한 운영을 내세워왔다.

때문에 당장 강령 개정안 시행을 통해 극적인 변화가 나타나진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주요 업체들의 인기 게임들에 순차 확대 적용해 시행해왔다는 점에서 이미 다수의 유저들이 개정안을 통한 변화를 경험한 상황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

이 같은 상황을 유저들이 체감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일각에선 자율규제 자체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법적 규제에 대한 목소리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이 같은 의견을 수용하며 공론화하며 관련 법안을 발의한 상황이다.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게임산업진흥법 전부 개정안에 이 같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가 포함돼 있다. 또 연내 이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하며 의견 수렴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반면 최근 이용 의원(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게임법 전부 개정안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자율규제를 강화하는 조항을 담아 비교가 되는 중이다. 이 같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입장이 대립하는 정치권의 입법으로 향후 논의가 어떻게 전개될지도 주목되고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