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역성장을 드러냈다. 직접적인 원인은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한 대회 취소 및 상금 감소, 스포츠 방송 채널의 사업 축소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제대로된 정책적 지원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2021 e스포츠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e스포츠 산업규모는 약 1204억원으로 전년(약 1398억원)보다 13.9% 감소했다. 이는 e스포츠산업 규모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일어난 역성장의 기록이다.

이같은 원인에 대해 여러 분석이 나오고 있으나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인한 시장침체가 그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e스포츠는 산업 특성상 오프라인 수요가  부진하다 하더라도 얼마든지 온라인으로 만회할 수 있는 구조다. 이러한 이유로 역성장이란 성적표를 받아쥐기란  수긍키 어렵다. 

우리 손으로 e스포츠산업을 일궈 온 지 벌써 20여년의 성상이 쌓였다. 지금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 유럽 등지에서는 e스포츠를 정식 스포츠로 인정하거나, 그렇게 하려는 분위기가 뚜렷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대한체육회 가맹단체에 가입도 못하는 등 천대를 받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e스포츠 육성 방안을 밝혀 왔으나 구호만 요란할 뿐 실직적인 도움은 주지 못해 왔다.  젊은층의 표를 의식한  선거철용 선심 공약이었을 뿐이다.

최근 정청래, 임오경, 장경태 의원 등을 비롯한 여권 국회의원 33명은 서울 여의도 국회 회관에서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의원 모임’을 발족하고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의원들은 산업 위상 제고 및 정부의 지원 방안 확대 등에 힘쓰는 등  e스포츠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e스포츠 종목의  아시안 게임 정식 종목 채택을 계기로 대한체육회의 준 가맹단체로 돼 있는 한국e스포츠협회를 가맹단체로 등록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말 그대로 공수표에서 끝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인 것이다.

국회의원들의 e스포츠 지원 방안 발표는 이번 한번이 아니다. 의원들의 지원책을 모아 놓는다면 아마도 산을 쌓았을 지도 모른다. 다시 강조하지만  더이상 뜬구름 잡는 식의 정책 공약을 내세우는 일은  없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해서 보니까, e스포츠산업이 사상 첫 역성장을 기록한 이유가 혹 정부와 정치권의 엉뚱한 정책 지원과 선심성 공약 때문은 아닌지 곰곰히 생각해 볼 일이다. 아무리 자생적으로 피어난 산업이라고 할지라도 입법 행정 등 제도권의 뒷받침이 뒤따라 주지 않으면 빛을 볼 수 없다.  e스포츠산업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