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도시 배경 서브컬처 게임 … 전략적 전투 및 캐릭터 교감 요소 구현

넥슨(대표 이정헌)은 9일 모바일게임 ‘블루 아카이브’를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다.

넷게임즈의 김용하 PD와 MX스튜디오가 개발한 이 작품은 학원도시를 배경으로 학생들의 이야기가 담긴 서브컬처 게임이다. 앞서 사전예약 신청자 100만명 이상 몰리며 팬층의 기대감이 높게 나타났다.

유저는 학원도시 ‘키보토스’에 부임한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을 인솔해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스테이지 특성을 고려해 부대를 편성하고 전략적 전투를 진행하는 것과 더불어 밝고 유쾌한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다.

전투 외에도 아기자기한 카페를 꾸미거나 ‘모모톡’ 및 ‘스케쥴’ 등을 통해 캐릭터와 교감하며 서브컬처 게임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이 작품은 ‘아비도스 고등학교’ ‘게헨나 학원’ ‘트리니티 종합학원’ 등 각각의 학원에 소속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또 탱커, 딜러, 서포터, 힐러, 택티컬 서포트 등의 역할로 구분된다. 각 역할에 따라 전장에서의 위치도 달라진다.

각 캐릭터의 공격 및 방어 타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도 이 작품의 전략성을 더한다. 폭발, 관통, 신비, 공성 등 공격 타입과 경장갑, 중장갑, 특수장갑, 구조물 등의 방어 타입이 존재하며 타입에 따라 유리하거나 불리한 속성이 있어 상대를 고려해 전략적으로 편성해야 한다.

캐릭터는 기본 스킬, 강화 스킬, EX 스킬 등을 사용하며 캐릭터 레벨을 올려 서브 스킬을 배울 수도 있다. 또 ‘학생 소개’ 탭을 통해 캐릭터의 성격, 학원 내 역할 등을 비롯해 나이, 생일, 키, 취미 등의 정보도 알 수 있다.

스킬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해 성장시킬 수 있다. ‘활동보고서’를 통해 캐릭터 레벨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엘레프’를 사용해 ‘신비’를 해방해 캐릭터 등급을 한층 더 성장시킬 수도 있다.

캐릭터 레벨에 따라 모자, 헤어 밴드, 시계 등을 장착할 수 있으며 이 같은 장비를 성장시켜 능력치를 높일 수도 있다. 콘텐츠 플레이 과정에서 다수의 캐릭터들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골고루 성장시키는 게 중요하다.

전투에 앞서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적 정보, 지형에 적합한 캐릭터들을 선정해 부대를 편성해야 한다. 한 부대당 전장에서 전투하는 ‘스트라이커 캐릭터’ 4개, 후방에서 아군을 지원하는 ‘스페셜 캐릭터’ 2개로 구성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캐릭터들이 움직이며 공격하지만 ‘EX 스킬’을 적절히 사용해 전투 상황을 지휘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전투 지형은 ‘시가전’ ‘야전’ ‘실내전’ 등으로 구분되며 캐릭터 선호 지형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진다. 캐릭터 특성에 따라 구조물에 엄폐 행동을 하며 엄폐 여부에 따라 피해량의 차이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 같은 상황과 함께 적의 특성에 맞춰 공격 타입, 방어 타입을 고려해 부대를 편성해야 한다.

이 작품의 주요 콘텐츠로는 임무, 스토리, 현상 수배, 특별 의뢰, 총력전, 전술 대회 등이 제공된다.

임무는 ‘노말’ 및 ‘하드’ 난이도로 구분되며 각 에어리어의 임무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성공도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며 최고 등급(S등급)을 받기 위해 사전 전략을 세우고 적절히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임무 콘텐츠 수행 정도에 따라 ‘스토리’ ‘지명수배’ ‘총력전’ 등 부가 콘텐츠가 추가 오픈된다.

‘스토리’ 콘텐츠에는 ‘메인 스토리’ ‘서브 스토리’ ‘다시보기’ 등이 있다. 메인 스토리에서는 키보토스를 둘러싼 사건들을 감상할 수 있으며, 서브 스토리는 각 동아리별 소소한 일상을 즐길 수 있다. 언제든 원하는 이야기를 다시 감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된다.

보스 몹을 처치하고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하는 격파형 콘텐츠 ‘현상 수배’도 구현됐다. 각 스테이지마다 9단계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달라진다.

‘특별 의뢰’ 콘텐츠는 캐릭터 경험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거점 방어’, 인게임 재화 ‘크레딧’을 수급하는 ‘물건 회수’로 구성됐다. 거점 방어에서는 방어력이 높은 적들이 등장하는 등 스테이지별 파훼법이 요구된다. 물건 회수 콘텐츠는 제한 시간 내 적을 모두 처치해야 하기 때문에 단시간 화력을 집중시킬 수 있는 부대 편성 등을 고민해야 한다.

‘총력전’은 정해진 기간 내 강력한 보스를 처치하는 보스 레이드 콘텐츠다. ‘총력전 코인’ 등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총력전 코인은 전용 상점에서 ‘엘레프’ ‘전술교육 BD’ ‘기술 노트’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6개 캐릭터로 다른 유저와 전투를 하는 PvP 콘텐츠 ‘전술 대회’도 마련됐다. 3개 캐릭터로 구성된 공격 부대와 나머지 3개로 방어 부대를 편성해야 한다. 3분 간 자동 전투로 진행되며 기록한 순위에 따라 차등적으로 보상을 지급한다.

이 작품은 전투 외에도 아기자기한 모습의 ‘샬레부속 카페’를 통해 학생들과 교감할 수 있다. 카페는 ‘크레딧’ ‘AP(행동력)’ 등을 수급할 수 있는 학생들의 쉬는 공간이다.

카페 레벨 및 쾌적도에 따라 자원 획득량이 달라진다. ‘카페 설비 코어’ 아이템을 사용해 카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가구, 장식 등을 이용해 카페를 꾸미고 캐릭터들을 카페로 초대하는 것도 재미 요소다. 시간이 지나거나 선물을 주면 캐릭터와 ‘인연’이 증가하고 랭크업 시 능력치가 상승하기도 한다.

특정 장소에서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콘텐츠 ‘스케쥴’도 구현됐다. 이를 통해 캐릭터의 호감도를 높이고 성장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수업을 들으면 장소의 레벨이 높아지고 다른 장소도 이용할 수 있다.

메신저 콘텐츠 ‘모모톡’을 통해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교감하고 호감도를 높여 능력치를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호감도를 높이며 로비화면(메인화면)을 장식할 수 있는 라이브 2D 일러스트 ‘메모리얼 일러스트’를 획득할 수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