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업데이트 공세 잇따라 … 유저 몰이 혜택도 '펑펑'

'피파온라인4'
'피파온라인4'

게임업계 대목으로 여겨지는 여름을 맞아 업체들이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방학 및 휴가 기간 늘어나는 게임 수요를 대비해 게임업체들의 공세도 거세게 이어지는 중이다. 대규모 업데이트 및 이벤트를 내세운 유저 몰이 경쟁의 열기도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이 계속되며 게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기도 했다는 점에서 올해 여름은 더욱 치열한 격전의 시기가 될 전망이다.

온라인게임 시장은 신작 출시가 드문 만큼 여름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통한 분위기 전환에 더욱 공을 들이는 편이다. 업체들은 긴 호흡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콘텐츠를 공개하며 유저들을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를 보여주고 있다.

# '던파' '메이플' 등 새 캐릭터 등장
성수기 대목에서의 강자로는 넥슨의 ‘피파온라인4’가 꼽히는 편이다. 매번 파격적인 이벤트를 통해 두각을 나타냈기 때문에서다.

넥슨은 앞서 ‘피파온라인4’에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이며 가슴 트래핑, 풀백 포지셔닝 등 선수 움직임과 슛, 패스, 헤더 등의 반응성을 개선한 ‘6th 넥스트 필드’를 적용했다. 또 대결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레나 모드’도 출시했다.

특히 여름 대규모 이벤트 ‘2021 썸머 페스타’를 개최하며 공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9월 1일까지 5차례의 보상을 순차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 행보도 눈길을 끌고 있다. 앞서 유저가 초보 크리에이터로서 NPC ‘슈퍼스타 핑크빈’이 제안하는 미션을 진행하고 구독자를 모으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이벤트 ‘메이플 LIVE’를 선보였다.

이 회사는 이후 새 직업 ‘라라’를 추가하며 유저 몰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9월 8일까지 라라 직업으로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경험의 코어 젬스톤, 해의 토지령 라이딩 교환권, 17성 앱솔랩스 무기 교환권 등 다양한 보상을 단계별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호응이 예상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의 여름 맞이 공세도 화제가 되고 있다. 여귀검사 새 전직 ‘블레이드’를 내세운 가운데 신화 등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저 몰이에 나섰다. 광고 영상 ‘출동! 아라드 레인저 2탄’ 공개 및 설빙과의 콜라보레이션 등도 흥미를 더한다는 평이다.

‘카트라이더’에서는 한국 테마의 ‘코리아’ 업데이트 공세를 이어간다. 첫 순서로 서울, 부산, 전주 등의 트랙을 추가한데 이어 롯데월드, 인천, 제주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하며 여름 유저 몰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넥슨은 이 외에도 ‘클로저스’에 여름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단기간에 고레벨 캐릭터로 성장시키는 점핑 이벤트를 비롯해 여름 테마송 및 보이스 드라마 등 게임 외적인 즐길거리도 내세워 유저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스마일게이트RPG가 서비스 중인 ‘로스트아크’는 고착화된 온라인게임 시장에서의 뚜렷한 상승세를 기록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대대적인 여름 공세에 나서 존재감을 더할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금강선 총괄디렉터가 2시간에 달하는 발표를 통해 여름 업데이트 ‘아스탤지어’의 계획을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신규 유저의 빠른 성장을 지원하는 ‘하이퍼 익스프레스’ 등의 혜택이 호응을 얻고 있으며 군단장 레이드 ‘아브렐슈드’ 및 새 클래스 ‘소서리스’ 등의 업데이트를 이어간다는 점에서 상승세가 예상된다는 평이다.

# '이터널 리턴' 다음게임 출시로 새 도약 
올 여름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는 신작 아닌 신작의 등장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앞서 스팀을 통해 출시된 ‘이터널 리턴’이 카카오게임즈를 통한 다음게임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에서다.

카카오게임즈는 ‘다음게임’에서 카카오 ID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앞서 출시된 스팀 플랫폼의 전 세계 유저들과 함께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 다음게임 서비스 오픈과 맞물려 프리 시즌이 시작됐으며 이를 통해 새롭게 유입된 유저들이 적응하는 기간이 될 전망이다. 이후 내달 5일부터 시즌3에 돌입하며 올 여름 시장에서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해 볼만하다는 것.

특히 SM엔터테인먼트의 아티스트 에스파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특별 축하무대 영상을 공개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라이엇게임즈 '빛의 감시자' 메인 키 아트.
라이엇게임즈 '빛의 감시자' 메인 키 아트.

라이엇게임즈는 ‘리그오브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레전드 오브 룬테라’ ‘전략적 팀 전투’ ‘발로란트’ 등 모든 게임을 아우르는 대규모 이벤트 ‘빛의 감시자’를 선보여 팬층의 이목을 끌고 있다. ‘LoL’ 유니버스를 공유하는 모든 게임에서 만날 수 있는 새 챔피언 ‘아크샨’을 공개하는 등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오버워치’에서는 내달 10일까지 하계 스포츠 대회가 열리며 축제 분위기를 더한다. 이를 통해 ‘풀장’ 애쉬, ‘설탕 과자’ 메이, ‘인어’ 시메트라, ‘스쿠버’ 시그마, ‘심판’ 오리사 등 5개 전설 스킨을 포함해 하이라이트 연출, 감정 표현, 승리 포즈 등 다양한 이벤트 전용 꾸미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이 예상되고 있다.

게임업계가 모바일게임 시장 공략에 주력함에 따라 여름 성수기는 그 어느 때보다 업체들의 치열한 공세가 펼쳐질 전망이다.

엔씨소프트는 ‘트릭스터M’ 출시 이후 첫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여 여름 성수기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새 지역 ‘고스트 블루’ 및 던전 ‘제이드 스틸’ 등을 공개하고 이벤트를 이어간다.

트릭스터M
트릭스터M

넥슨은 모바일게임 ‘V4’에 대규모 업데이트 ‘오디세이 액트2. 용기의 시험’을 선보이며 유저 몰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새 클래스 ‘파이터’를 비롯 콘텐츠를 추가했으며 새 서버 벨로드 오픈과 함께 캐릭터 점핑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맞물려 여름 이벤트 ‘더위사냥’을 통해 시즌 한정 염색약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넷마블은 ‘제2의 나라’에 대규모 커뮤니티 시스템 킹덤 기반 전투 콘텐츠 ‘킹덤 침공전’을 추가하는 등 즐길 거리를 늘려가고 있다. 또 최근 ‘세븐나이츠2’ 스페셜 방송 ‘세나2게더’를 갖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혀 기대감을 더하기도 했다.

최근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행보에도 관심이 높은 편이다. 이 회사는 28일 첫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함에 따라 올 여름 시장 경쟁에서의 선두를 지켜낼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2021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2021

# 해변 배경 등 축제 열기 더해
최근 KBO 리그의 공백 및 전 세계가 참여하는 빅이벤트 올림픽이 맞물리는 시기 야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전망이다. 이 가운데 야구 게임에 대한 수요도 변동이 나타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컴투스는 ‘컴투스 프로야구 2021’에 보다 역동적인 연출을 제공하는 ‘다이나믹 카메라’ 등의 업데이트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국가대항전을 응원하는 취지의 이벤트를 이어간다. 게임빌의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2021’ 역시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며 이에 앞서 지구촌 빅이벤트를 기념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라인게임즈는 ‘엑소스 히어로즈’에 여름 테마 ‘썸머 파라다이스’ 업데이트를 선보이며 여름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이를 통해 ‘썸머 파라다이스’ 페이트코어의 첫 번째 ‘샤이닝 썸머 – 다나’를 공개, 워터파크로 바캉스를 떠나는 5성 영웅 다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여름 휴가 소재의 ‘퀀텀 레이드’ 등을 예고하며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이 회사는 ‘스매시 레전드’에도 여름을 기념한 새 모드 ‘아케이드 서바이벌’ 및 여름 테마 스킨을 추가했다. 또 여름 해변 배경의 로비 이미지를 적용하는 등 분위기 전환에 나섰다.

올해 두각을 나타낸 신생 업체 엔픽셀의 ‘그랑사가’ 첫 여름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회사는 ‘썸머 페스티벌’을 비롯,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했으며 이에 앞서 여름 코스튬을 추가하기도 했다. 특히 작곡가 크리스 벨라스코가 참여한 시네마틱 영상을 공개해 이목을 끌고 있다.

'그랑사가'
'그랑사가'

콘솔 게임 시장에서도 여름 성수기를 맞아 가격 할인 공세가 이어진다. 플레이스테이션(PS) 및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에서의 타이틀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는 내달 18일까지 PS스토어에서의 ‘썸머 세일’을 진행한다. ‘콜 오브 듀티 블랙옵스 콜드 워’ ‘마계전기 디스가이아6’ ‘디스코 엘리시움’ 등 다수의 타이틀을 비롯, 추가 다운로드 콘텐츠(DLC) 등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최대 80%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다만, 일부 타이틀은 내달 4일 프로모션이 종료되는 등 각각의 할인 기간이 다를 수 있다.

이 가운데 CFK는 ‘신옥탑 메리스켈터2’ ‘벽람항로 크로스웨이브’ 등 인기 타이틀의 가격 할인을 진행한다. 또 ‘네바에’ ‘큐브이’ 등을 비롯, 다양한 작품들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PS스토어에서 PS4 타이틀 할인은 내달 18일까지 진행되고, 닌텐도 e숍의 경우 22일부터 내달 4일까지 적용된다. 스팀에서는 23일 오전 3시부터 내달 6일 오전 3시까지 할인 혜택이 이어진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