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학포럼, '제3회 게임톡' 개최…두뇌 훈련 · AI 공생 등 효과에 주목

게임 경험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등 게임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준다는 주장들이 제기됐다.

게임문화재단(이사장 김경일)은 23일 유튜브에서 게임과학포럼을 통해 ‘제3회 태그톡’을 갖고 ‘팬데믹 쇼크, 슬기로운 게임생활’을 주제로 강연과 토론을 진행했다.

최재붕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팬데믹 쇼크,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포노사피엔스 신인류로 표준을 바꿔라’를 주제로 강연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혁명이 더욱 가속화되는 가운데 코로나 이후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마음의 표준을 바꿀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위한 9개의 코드를 소개했다.

제인 맥고니걸 박사는 ‘예측불허의 미래, 게임이 미래사회 준비에 도움이 되는 4개 이유’를 주제로 두 번째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미국의 남자 청소년들이 여자 청소년에 비해 팬데믹 상황을 더 잘 이겨내는 이유 중의 하나로 비디오 게임을 더 많이 하기 때문이라는 월스트리트 저널의 기사를 인용했다. 그러면서 적당히 즐기는 게임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비디오 게임이 주변의 변화를 더 빨리 감지하도록 두뇌를 훈련시키며,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것. 또 타인을 더 잘 도울 수 있도록 협동 능력을 훈련시키는 등의 장점이 있다고 소개했다.

마지막 강연은 ‘비디오 게임과 디지털 의료’를 주제로 이경민 교수가 진행했다. 이 교수는 최근 ADHD 치료제로 FDA의 승인을 받은 게임을 소개하고 치료기전에 대해 살펴본 후 게임이 뇌에 미치는 인지적 효과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게재된 게임 관련 논문을 분석한 결과, 게임이 중독을 일으킨다는 일각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빈약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오히려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지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

이후 신석호 원장(신석호 소아·청소년정신과), 윤태진 교수(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장), 김상균 교수(강원대 산업공학전공), 김태훈 교수(경남대 심리학과) 등 4명의 포럼 회원들이 패널로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시청자들과 함께 실시간 질의 응답을 진행했다.

한편 게임과학포럼은 게임 제반 문제들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을 연구하기 위해 게임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학술 포럼이다. 2018년부터 의학, 심리학, 언론학, 컴퓨터공학, 재활치료 등 다학제 간 교류를 위한 정기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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