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 중장년층의 약 98%가 스마트폰을 보유한 가운데 이들은 카카오톡이나 포털앱을 주로 이용하며 쇼핑 보다는 게임 앱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3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4583가구·1만864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서 40∼50대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약 98.3%로 집계됐다.

40대(98.6%)·50대(98.0%)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30대(99.9%)·20대(99.8%)와 별 차이 없었고, 10대(89.7%)나 60대(84.3%)보다는 10%포인트가량 높았다.

중장년층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5년 88.5%였는데 4년 만에 10%포인트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5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5년 81.0%에서 2019년 98.0%로 17%포인트나 늘었다.

중장년층이 자주 이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은 인스턴트 메신저(38.1%), 포털 앱(21.7%), 뉴스(6.9%), 내비게이션·교통정보(6.2%), 게임(4.4%), 쇼핑(4.1%) 등이었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하면 게임이나 동영상 앱 이용률이 다소 낮았고, 뉴스와 내비게이션·교통정보 이용률이 높았다. 다만 쇼핑 보다는 게임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점이 눈에 띈다.

신문 기사를 스마트폰으로 읽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중장년층의 특징 중 하나다.

신문을 읽는다고 응답한 중장년층 가운데 앱으로 신문을 본다는 비율이 2016년 44.4%에서 2019년 71.2%로 26.8%포인트 증가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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