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ㆍ의원 후보 정책 검증…투표 통해 영향력 보여야

20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정당에서는 각 지역구를 비롯해 비례대표를 결정하는 등 총선체제에 돌입했다.

이번에 선출되는 20대 의원들이 다음번 대통령 선출 때까지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이번 총선은 더욱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여야 모두 정책정당이라기 보다는 지역이나 인물을 중심으로 한 권력기관으로서의 이미지가 강했다. 이번 공천과정에서도 여야 모두 적지 않은 내홍을 겪었고 여기저기에서 불만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 와중에 총선 공약은 관심에서 멀어지고 인물과 계파만 남게 됐다.

여당의 경우 진박과 친박, 비박 등 수많은 계파가 서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세싸움을 벌였다. 야당도 마찬가지로 친노, 운동권 세력에 불만을 품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갈라져 나간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공천을 놓고 잡음이 많았다.

이러한 현상을 표면적으로만 본다면 게임계가 나설 일은 없다. 그저 유권자의 한사람으로서 각자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투표를 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국회의원 한 두명만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법안을 만들게 되면 그 피해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큰 파급력을 지닌다. 반대로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법안이 만들어진다면 산업에 적지 않은 활기를 불어넣을 수도 있다.

이렇게 봤을 때 게임인들이 ‘강건너 불 구경하듯’ 이번 총선을 바라봐선 안될 것이다. “정치인들이 모두 보수적이고 게임을 모른다”고 불만을 말하기 전에 게임인들이 먼저 나서서 파워를 보여줘야 한다.

예를 들어 ‘친게임 정책을 내놓는 후보나 정당에게 표를 주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 총선에서 이러한 파워를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정치인들도 게임계를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정치인들에게 먼저 변화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게임계 스스로 적극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우선이다. 개개인이 나서면 큰 힘을 발휘할 수 없을 것이므로 협단체가 중심이 돼서 어느 정당이 게임에 우호적인지, 어는 국회의원 후보가 게임에 대해 긍정적인지 알리는 일에 나서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모두가 공유하고 표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때 정치권에서도 게임계를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 게임계는 정치권의 부정적인 인식을 바꿔보기 위해 남경필 전 의원(새누리당, 현 경기도지사)를 게임산업협회 회장으로 영입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역부족이었다.

이번 총선과 앞으로 남은 대선에서 게임계가 정치권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그런 다음에야 각 정치인이나 정당을 향해 친 게임 법안과 정책을 만들고 시행하라고 요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치인들 역시 게임을 단순한 인기나 실적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치부하지 말고 국가 미래를 먹여 살릴 핵심 산업으로 인정해줘야 한다.

최근 인공지능(AI)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바둑대결을 벌이면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그러나 ‘알파고’의 기술 중 상당 부분이 게임에서 나온 것들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게임산업은 이처럼 AI와 문화, 영상콘텐츠 등 향후 무한히 발전할 수 있는 요소들을 상당히 많이 갖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정치인들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이야 말로 정당과 정치인들이 게임계를 존중하지는 않더라도 더 이상 무시하지 못하도록 게임계가 힘을 보여줘야 할 때인 것이다.

[더게임스 김병억 뉴스2 에디터 bekim@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